애플의 아이폰과 삼성의 갤럭시 논쟁은 끊이지 않는다. 과연 두 기기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일까? 간단하게 총 4가지씩 살펴보도록 하겠다.
아이폰의 장점과 갤럭시의 단점
먼저 아이폰의 장점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사실 아이폰의 장점이 곧 갤럭시의 단점과도 비슷하다고 봐도 되겠다.
첫째, 최적화된 iOS
아이폰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OS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기서 말하는 OS란 쉽게 말해서 스마트폰이라는 몸에 OS라는 정신을 넣는 것과 같다고 이해하면 된다.
몸과 정신은 한 사람으로부터 만들어지고 그것이 당연하다. 하지만 기계는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사실 한 곳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함께 만들면 최적의 성능이 나오기 마련이다. 이것을 가리켜서 최적화라고 말한다.
이것은 결국 성능이나 효율성에 있어서 큰 효과를 가져온다.
아이폰에 최적화된 iOS가 설치되기 때문에 성능, 발열, 배터리 지속성 등에서 상당히 유리한 것이다.
반대로 갤럭시의 경우는 몸은 삼성이 만들지만 정신은 구글이 만든다. 그리고 그 소프트웨어는 수많은 하드웨어에 맞게 혹은 반대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최적화가 이루어지지 못한다.
따라서 그 단점을 상쇄시키기 위해서는 더 높은 하드웨어 성능이 요구될 수밖에 없다.
둘째, 앱스토어
iOS에 대한 연장선의 이야기다.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 수많은 앱들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갤럭시의 경우 안드로이드 OS이기 떄문에 플레이 스토어에 해당된다.
앱스토어는 무료앱이라 할지라도 등록 및 검수 과정이 까다롭다. 쉽게 말하면 질 나쁜 앱은 올라오지 않는다는 것이다.
물론 가끔 형편없는 앱도 있지만, 대부분 질이 좋은 편에 속한다. 유료앱의 경우는 더더욱 그러하다.
결국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각각의 앱의 성능이 중요한데, 여기에 따른 만족도가 다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셋째, 사후지원
역시 소프트웨어 이야기다. 스마트폰에 있어서 소프트웨어는 생명이라 어쩔 수 없다.
아이폰은 사후지원 서비스가 좋기로 유명하다. 무려 10년된 구형 아이폰에도 최신 iOS를 설치할 수 있으니, 약간의 인내심만 동반될 수 있다면, 계속 최신폰의 느낌을 낼 수 있다.
반면 안드로이드OS는 아무래도 너무나도 다양한 기기에 맞춰야 하다보니,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갤럭시만을 위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기 어려우니 오랫동안 지원받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넷째, 기기의 마감
디자인은 호불호가 다를 수 있으니 그것을 다루지 않는다 하여도 전체적인 마감의 질은 분명히 아이폰이 한 수 위다.
유격이라든지, 내구성 면에 있어서는 아이폰 유저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
그것을 잘 보여주는 것은 바로 중고나라나 당근마켓 등에서 중고로 거래할 때 가격 방어가 좋다는 것이다.
중고가격이 잘 안떨어진다는 것은 그만큼 인기가 많은 것도 있지만, 기계를 오래 사용할 수 있을만큼 완성도가 좋다는 말이 될 것이다.
갤럭시의 장점과 아이폰의 단점
그렇다면 반대로 갤럭시가 아이폰보다 좋은 점은 무엇일까? 그리고 아이폰의 단점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첫째, 삼성페이
갤럭시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도 바로 삼성페이라 할 수 있겠다.
삼성페이는 비접촉식 결제 방식인데, 기존의 카드 단말기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독특한 특징 때문에 대부분의 카드 단말기에서 사용이 가능하여 현재는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
지갑을 갖고 다니지 않아도 스마트폰 하나만으로 결제를 할 수 있다는 것은 상당한 메리트가 있는 것이다.
하지만 아쉽게도 여전히 애플페이는 우리나라에서 사용할 수 없으며, 아이폰 유저들은 그저 부러움으로 바라봐야 한다.
둘째, 통화 중 음성녹음
스마트폰에서 전화 통화 중에 음성녹음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일 수 있다.
도청의 개념보다는 통화하면서 잘 기억나지 않는 내용들을 다시 떠올려야할 때, 이러한 기능은 참으로 유용하다.
하지만 아이폰에서는 여전히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셋째, 지문인식
스마트폰에서 개인보안은 당연히 중요하다.
과거에는 대부분 지문인식으로 스마트폰 잠금해제를 하였으나, 화면이 커지고 베젤이 작아지면서 지문인식에 대한 고민이 많아졌다. 그러면서 갤럭시는 디스플레이 밑에 지문인식 기능을 넣었으며, 이것은 모든 문제를 해결하였다.
하지만 아이폰은 페이스아이디로 자금해제를 풀어야 하는데, 문제는 코로나 시국에 야외에서 마스크를 끼고 불편하게 비밀번호를 손으로 눌러서 풀어야 한다는 것이다.
넷째, AOD
AOD 즉, Always On Display란 화면이 꺼져 있을 때에도 필수적인 정보들을 계속 표시해주는 기능을 말한다.
삼성의 OLED 디스플레이는 전력을 최소화하면서도 이 유용한 기능을 오래전부터 넣어서 많은 이용자들의 편의에 도움을 주었다.
하지만 아이폰은 여전히 이러한 기능을 추가하지 않고 있다.
마무리
여기까지 아이폰과 갤럭시의 장단점을 살펴보았다.
정리하자면, 아이폰은 최적화된 iOS, 앱스토어, 사후지원, 기기의 마감의 장점이, 갤럭시는 삼성페이, 통화 중 음성녹음, 지문인식, AOD 기능의 장점을 갖고 있다.
하지만 느끼는 것이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니, 결국 직접 써보고 판단해야 할 것이다.